명예회손? ㅋ

그래서 국내 가입형 블로그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거다. 마음대로 지우고 정지하고.

표현의 자유를 위해 구글교에 있는 Blogger로 입문합니다. - Draco

펌질은 권장하고 머만 쪼금 하면 명예회손 들미기면서 쉬쉬거리는거 정말 싫다. 블로거한테도 이런데 기자들은 얼마나 맘고생 할까 약간 동정이 간다... 블로거야 퇴퇴 하고 다른데 가서 놀면되지만 기자들은 먹고살게 없어지니 위에서 머라하면 무조건 네네 하면서 글을 써야겠지... 이게 머냐 공산당도 아니고.

방치해뒀던 일모리의 이글루스 블로그. 왠만한건 차근차근 옮기고 글을 다 삭제키로 결정.

p.s. 글이 꽤 되니 시간을 두고 차근차근 옮기는 중입니다.

p.p.s.

이는 우리나라 헌법상의 명예훼손에 대한 부분의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다. 한국 헌법의 명예훼손은 누군가가 다른 누군가에 대해 기분 나쁜 말을 했을 경우에 그것의 진실성의 여부에 상관없이 명예훼손 죄가 성립된다. (누군가는 사람이나 기업, 언론 등 모든 것을 의미하며, 나쁜 말이란 객관적으로 봤을 때 상대방을 깎아내리는 것이 아니라, 순전히 상대방이 기분나쁘다고 생각할 수 있는 말을 의미한다.) 이는 미국 헌법에서 정의하는 명예훼손(누군가가 한말이 허위라 할지라도 비판 대상이 유명하거나 공공성이 있을 경우네는 명예훼손이 성립되지 않는다. 물론, 사실이라면 어떤 대상이라도 비판 가능하다.)과 사뭇 다르다. 즉, 한국에서는 다른 사람, 기업 등에 대해서 평가를 하거나 비판을 할 표현의 자유, 언론의 자유가 심각하게 제한되는 것이다. (표현의 자유 vs. 명예훼손, KKHSOFT, 기형z) via Charl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