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표준 게시판 분석

웹표준을 지키고 개발 되고 있는 게시판들이 몇 있습니다. 4개로 알려져 있는데요, 특별한 순서는 없고, 나열하자면 이렇습니다.

이 4개의 게시판들은 xhtml1.0 tradition 이상을 모두 지원하고 있구요 PHP로 개발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MySQL을 사용합니다. 아직도 꾸준히 개발되고 있는 게시판들 입니다. 대충의 기본 요소들을 표로 만들어 봤습니다

한국 웹표준 게시판들의 여러 부분 비교 2008/3/28
게시판이름 MetaBBS GR Board Zeroboard Sun Board
Last Update 2008/03/28
언어 PHP PHP PHP PHP
지원 DB MySQL **** MySQL MySQL MySQL, mysqli, sqlite, postgresql
DTD xhtml 1.0 strict xhtml 1.0 strict xhtml 1.0 traditional xhtml 1.0 strict
Encoding UTF-8 UTF-8 UTF-8 UTF-8
개발버전 0.10 1.7.6 1.0.1 2.30.03
Feed 지원 * RSS2.0, ATOM RSS2.0 RSS2.0 RSS2.0
회원관리기능 가능 가능 가능 가능
스킨 다양성 유저 *** 소수 소수 유저 ***

* feed 지원 – 게시판의 글들을 피드로 제공 포멧. ** 제로보드의 블로그 가능은 확인 했으나 게시판글을 제공 하는지는 확인 못함 *** 유저가 제작한 스킨은 아직 없으나 css 로 간단히 꾸밈이 가능함 **** 블로그에는 타 db 도 지원한다고 하였으나 공식 사이트에서는 지워진 형태임

보시다시피 비슷비슷 하면서 약간씩 서로 다른 부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 문제가 되는 공통 적인 부분을 들자면 해당 게시판의 테마나 스킨의 다양성이 부족한 것인데요. 표준 이라는 타이틀을 걸고 스킨또한 제작되는 부담감이 작용을 하는게 아닐까 하는 짐작입니다.

각각의 게시판을 집중해서 보겠습니다.

MetaBBS

이 게시판은 초경량 게시판인것이 특징 입니다. 데모 게시판을 보시면 알겠지만 로딩속도는 가히 최고를 달립니다. 약간의 css만 만줘 주면 아름답게 변신이 가능하겠네요. 물론 css를 다룰줄 모르는 이들에게는 어느정도의 테마가 지원 되야 하겠죠. 올해 안에 정식버전을 출시 하신다고 하니 그때 즈음에 좋은 테마들이 나올꺼라 생각됩니다.

게시판의 코딩량이나 속도만큼이나 설치또한 초고속입니다.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면 곧바로 설치가 끝나고 관리자 화면으로 가게 됩니다. 기능들도 간편하고 관리도 편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단점: 커다란 단점은 현재로써는 보이지 않습니다. 더욱 강력한 회원관리나 어느정도의 스킨 배포가 이루어 질수 있다면 더 좋겠죠.

업데이트 2008/03/28: 2008년 3월 8일에 0.10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여러가지 기능과 개선이 이루어졌네요. 버전은 0.10 이지만 거의 1.0 베타라고 봐도 될만큼 안전하고 사용가능합니다.

GR Board

표준을 지향하는 보드로 꽤나 오래전부터 개발되어 오던 게시판 입니다. 발음을 정확히 하셔야 하는데요

특징은 개발이 진행이 오랜된만큼 꽤 안전하고 그래도 타 웹표준 게시판에 비해서 스킨이나 자료도 많은 상황입니다. 옛날 제로보드 게시판의 느낌이 가장 많이 나는 그래서 친근한 게시판이겠습니다.

버전도 꽤나 많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OpenShop기능이라던지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첨부한 부분등이 아주 좋은 장점으로 다가오는군요. 회원관리 기능또한 강력합니다.

단점: 개발이 멈춘 상태입니다. 2006년 4월 이후로 버전 업데이트가 없는 부분이 좀 걸립니다. 태마의 유저 업데이트는 9월이 마지막이었습니다.

업데이트 2008/03/28 : 얼마전 2008/03/17 에 1.7.6 버전을 선보였습니다. 미니사전, 설문조사등의 새기능과 더욱 안정된 버전입니다. 스킨들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군요.

Zeroboard

제로보드5의 개발이 거의 마무리 단계이다 라는 말이 나왔을때 다들 엄청난 환영을 보냈었습니다. 현재는 0.0.5 버전까지 출시 되었고 GPL라이센스를 따라 "싸이친구"라는 분께서 업글 버전을 선보이셨습니다. 지금도 개발은 한창 진행중이고 방향도 게시판쪽을 더 보안하겠다는 방향으로 잡힌거 같습니다.

매력적인 기능들을 많이 담고 있으나 MYSQL의 새 버전을 요구했던 당시 꽤나 많은 호스팅 업체들이 힘들어 했던걸로 압니다. 그만큼 설치도 힘들고 물론 아직 베타인 점도 있겠지만 아직까지는 많은 지식을 요구하고 있는 툴 입니다. 게시판모드, 블로그 모드등을 지원하고 모듈과 플러그인등으로 상당히 유용해질수 있는 툴 입니다.

웹표준에 있어서 약간의 고민을 격고 있는데요, 제로님의 글을 보면 고심을 알수 있습니다.

네. 베타버전 배포전에 zb5는 웹표준을 지키려고 한다고 공지를 하였는데 이를 수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생략) 일단 zb5의 기본 스킨은 웹표준을 준수하려고 노력은 하겠지만 크로스브라우징에 더 초점을 맞추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직관적이고 이해가 쉬운 코딩을 하여 쉽게 스킨을 만들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도록 하겠습니다.

단점: 설치시 어려움이 많으며 아직은 완전하지 않은 베타 버전임으로 에러가 날 경우가 많습니다. 게시판이라기 보다는 CMS 형태이기 때문에 당황하시는 분들도 많으시더군요.

업데이트 2008/03/28 : 최근 1.0.1 버전을 공개하였습니다. 많이 안정된 모습이고 아직 CMS 식의 모듈개념이나 테마를 조절하는데에 유저들이 많은 어려움을 격는듯 합니다. 하지만 방대한 숫자의 유저들이 꾸준히 팁들과 스킨들을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다국어 지원 또한 장점입니다.

Sun Board

처음에 보고 깜짝 놀랐던 게시판입니다. xhtml1.1준수라니! [최근 개발방향을 1.0으로 바꿨다고 합니다] 최근 업데이트가 1월26일일 정도로 차근히 진행되고 있으며 위의 게시판들과 마찬가지로 여러 기능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본 스킨이 잘 제작되어 있어서 그다지 타 스킨의 제공부족이 그리 커 보이지 않는군요.

단점: 그리 커다란 단점은 없으나 스킨의 다양성을 꼽으라면 그것이겠습니다.

업데이트 2008/3/28 : 썬보드가 버전이 2.3 까지 발전했습니다. 기능들은

  • 웹표준
  • XHTML 1.0
  • 테이블 레이아웃을 사용하지 않슴
  • 틀과와 디자인의 분리
  • 모든 유저들에게 동일하게 접근성 제공
  • 자바스크립트 사용불가에도 접근가능
  • 크로스브라우징

모두들 화이팅입니다

쉽지 않으시겠지만 웹표준 게시판을 개발하시는분들, 화이팅을 외쳐드리고 싶습니다. 쉽지 않은 작업이시겠지만 끝까지 힘내셔서 달려주시기를 바래봅니다.

정리아닌 정리였지만, 자신의 목적에 맞는 게시판을 찾으시면 좋겠네요. 언제나 그렇듯이 게시판들이 변화하면서 또는 생겨나면서 계속 이곳을 통하여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