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jpeg(jpg) 포멧은 대체되는가?

마이크로소프트가 JPEG 과 비교할때에 화질은 같거나 더 나으며 압출률이 약2배나 뛰어난 새로운 Windows Media Photo 포멧을 광고하기 시작했다 (압축률12:1, jpg는 6:1). WindowsHEC 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기절할만한 소리를 한것이다. 내년즈음에 출시될 윈도우 비스타에 탑제하게 될 이 포멧으로 뭐 사실상 JPEG 을 대체한다는 발표라고 볼수있다.

과연 마소가 JPEG 을 먹을수 있을까?

JPG 포멧이 쉽게 잊혀질꺼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적어도 WMP 새 포멧은 빠르게 자리를 잡을듯 하다. PNG는 그만의 장점으로 흔들리지 않겠지만, 웹쪽 뿐만이 아닌 디지털이미지 쪽에도 jpg 보다 더 나은 화질로 디지털카메라의 기본 포멧이 바뀌지 않을까. RAW 보다는 화질이 떨어지기에 프로들에게는 아니더라도 적어도 평범한 혹은 아마추어 사진작가에겐 매력적일꺼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아무튼, 가능하다.

웹디자이너 에겐?

이 새 포멧만을 사용하기엔 내년이라 해도 아직 이르다. 이 포멧을 지원하는 환경이 비스타 출시 후에도 어느정도 제한적일꺼라 생각하기에 어느정도 기한을 두고 지켜봐야할듯 싶다. 초고속 인터넷망이 연결되어있는 한국에서는 유저들에겐 jpg 이나 새 포멧이나 별반 다를것이 없겠지만, 운영자에겐 현재 쓰이고 있는 이미지의 반정도 되는 사이즈라고 봤을때 장점으로 다가올수 있겠다. 예상하기는 내년부턴 png 포멧이 크게 인기를 끌듯 하다.

이것으로 인한 한국 차후 웹계의 변화?

뭐 길게 말할것도 없이 공식으로 표현하자면,

초고속인터넷 + 웹표준에 의한 DIV 사용으로 더 빠른 로딩 + 맑은고딕(폰트대쳐 이미지의 사용도 하락) + JPG 보다 1/2사이즈의 새 이미지 압축포멧= 초초고속 홈피로딩?

단, 아래 공식만 나오지 않으면 좋을듯.

초초고속 홈피로딩 + 비스타 출시 + 새OS 와 함께하는 악성 웜들의 방문 = 초저속 인터넷 서핑

덧. 타 의견들

마잇: 독점적인 데이터 포맷들이 자꾸 널리 쓰이면 윈도우 안쓰는 사람들 참 고달퍼질 확률이 높아지는데 휘유~

jay: 이젠 이미지도 맘대로 못보는 시대인가 -_-

astraea: 디카쪽에서 채용이 이뤄줘야 보급이 빨라질텐데 기사 보니 소니인가? 거기선 빨라도 2008년에야 채용 이야기하더라구요;;;

갠적 바람으로 m$ 가 또 파일 포맷을 밀어붙여 표준 아닌 표준 만드는거 싫어요ㅠ_ㅠ

신현석: 포맷에 Windows~ 어쩌고 들어가는 것들 무지 짜증남. 왜 데이터 파일 포맷에 OS이름이 들어가야 합니까!!

ZF: PNG 사용은 확실히 즐겁습니다. 다만, WMP는 어떤 모습으로 찾아올지는 아직 모르겠네요. 지원도-측면에서도.

마이커피: 의외로 WMPhoto 의 미래를 꽤나 밝게 점치시는 분들이 적지 않으시더군요. 저는 WMPhoto 가 JPEG 의 점유율을 어느 정도 빼앗을 수는 있겠지만 이를 완전히 대체하거나 주요 이미지 포맷으로 그 레벨이 승격되는 일은 없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Adobe 같은 업체의 지원도 받아야 하고, 라이센스 문제도 해결이 쉽지 않을 것이고, 디지털 카메라와 같은 기기에서 이 포맷을 당장 지원한다는 것도 어렵고 (실제로 소니 에릭슨 측에서도 2008년까지는 지원하기 어렵다는 말을 했죠)… 무엇보다 WMA 가 지금까지 MP3 를 대체하지 못하고 있는 것만 보더라도 WMPhoto 가 성공할 거라고 짐작하기엔 많이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p.s 만약 WMPhoto 이미지를 IE 에서만 읽을 수 있고 다른 웹 브라우저에선 볼 수 없게 된다면…?

읽어볼만한 글(영문): C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