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의 SharePoint® Designer 2007

제닉스님덕에 마이크로소프트 베타를 다운받았습니다. 일찌감치 인스톨한것이 SharePoint® Designer 2007 인데요, 웹사이트 위지윅 에디터 Frontpage 와 아주 흡사하군요. 정말 한심하게 생긴 아이콘 말고는 꽤나 맘에 드는 프로그램입니다. 왠만한 요즘 나와있는 에디터가 가지고 있는 기능들은 다 소화해 내고 있으며 css 속성들도 잘 나열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office 2007

가장 관심이 갔던 부분중 하나가 preview 부분입니다. 예상했던데로 Multiple Preview 라는 기능으로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되어있는 모든 브라우저들로 미리보기를 띄워줍니다. 또한 IE7 을 설치한것을 잘 인식하여 IE7 미리보기로 표기되서 메뉴가 출력됩니다. 얽힌 DIV 들은 잘 선택할수 있을까 라는 생각도 있었는데 깔끔하게 잘 표현하고 있고 마우스 오버때에 선택영역을 미리 보여주기에 실수 없이 편집이 가능할꺼 같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선택하고 싶은 부분만 표기되도록 지정할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padding, margin 의 영역을 나타내어라 라던지, div 만 테두리를 나타내어라, 빈 선택영역을 나타내어라, visible:none; 으로 정해진 부분을 나타내어라 등등 말이죠. 괜찮은 기능들입니다. 워낙 요즘에는 위지윅으로 테이블 다루듯이 DIV 를 마음대로 조절할수 없기에 하드코딩을 많이 하신듯 한데 웹사이트를 처음 배우시는 분들에게는 이런 위지윅이 꽤나 매력적일수 있겠네요.

짚어볼만한 다른 기능들을 뽑아 본다면 일단 접근성 체크 기능입니다. img 에 alt 를 넣어주었나 등등을 확인하는군요. 또한 호환성 검사도 있습니다. ie5 나 ie6 에서 잘 돌아가게 코딩이 되어있는지, xhtml 1.1 에 맞게 되었는지 여러가지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그 다음 메뉴가 css 속성들의 사용여부를 알려주어 불필요하게 코딩된것들을 잡아줍니다. 최적화 메뉴도 재미있습니다. 전체코드에서 빈칸을 다 없에서 한줄 두줄로 줄여주는기능들을 담고 있네요. 이밖에도 괜찮은 기능들이 많으니 잘 찾아보시고 즐기시기 바랍니다. 늦어서 잠이 솔솔 오는군요.

예상외로 무겁다는 느낌이 전혀나지 않는다는게 저에게는 꽤나 큰 매력으로 보입니다. 위지윅 선두주자라는 드림위버나 어도비의 고라이브도 이정도로 가벼움을 느끼지 못했던거 같습니다. 일단 실행이 되고 나니 꽤 부담되지 않는 프로그램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