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LOG(스팸 블로그) 의 기회

spam블로그의 문화가 급속히 퍼지면서 스팸 코멘트, 트랙백들이 급속히 퍼지고 있습니다. 스패머들은 거기서 멈추지 않고 이제 스팸 블로그, 줄여부르면 스플로그(splog=spam+blog) 들도 슬슬 퍼트리기 시작했죠. 아직까지 그리 큰 영향은 주고 있지 않지만 이미 해외에서는 스플로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만드는것이 한창입니다.

오늘 올블에서 보게된 사이트 입니다. 뭐 이곳 트래픽을 높여주려 하는것은 아닙니다만 한번 들려보시기 바랍니다. 각종 키워드와 함께 여러 인기 문구들을 적절히 골라서 포스트를 만들어 올렸네요. 각종 상용 사이트들 보다는 SEO(검색엔진최적화) 가 잘 이루어진 블로그라는 툴을 이용하여 검색엔진에 올라가며 방문을 늘리려는 속샘일겁니다. SEO 를 몰랐다고 해도 적어도 블로그라는 툴이 보통 사이트들 보다는 트래픽을 높이는데에 더 낫다는걸 알았겠죠.

Nmind 님께서 "Web표준의 기회" 라는 글을 올리셨지만 반대로 말하면 스플로그의 기회 라는 뜻 또한 됩니다. 이제 스플로그들이 더 퍼지기 전에 한국도 슬슬 준비가 들어가야 할 때가 되어가는거죠. 이미 실리콘발리 에서는 스팸을 막으려는 모임들이 큰 검색관련 회사들(Amazon, AOL, Ask Jeeves, Drupal, Google, MSN, Six Apart, Tucows, and Wordpress )이 참여하는 가운데에 이루어졌으며 꾸준히 모임을 갖으며 문제를 잡아갈듯 보입니다. 또한 스플로그를 블로거들과 함께 잡자는 'Splog Reporter' 라는 사이트도 생겨났고, 실시간 monitoring 팀도 생겼습니다.

앞으로 올블로그, 네이버, 엠파스, 야후코리아 등등의 블로그 검색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검색엔진들이 스플로그들을 어떻게 잡아가며 풀어갈지... 그리고 예전에 정보통신부에서 죽어있는 사이트들을 닫는 일도 공포한것을 기억하며, 스팸도 잡을수 있는 무언가를 들고 나올지... 앞으로의 대쳐가 사뭇 궁금해집니다.

ps. 워드프레스 개발자 Matt에 달려있는 스팸에 관한 흥미로운 문구입니다.

"another problem I’ve been seeing a lot lately is entire blogs being scraped and their content being re-published with ads on it." "'(스팸블로그 이야기를 하며) 최근 보는 또 다른 문제는 블로그를 통채로 스크랩한후 광고를 달아 올리는 것이다"

"스크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