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s media 종류들. 모니터,프린터 다르다

CSS 에서 media 종류들 이라함은 어떤출력장치를 쓰느냐에 따라서 css 스타일을 다르게 적용시켜 주는것들을 가르킵니다. 예를들어 모니터에선 여러가지 이미지들도 적용되고 멋진 화면이지만 프린트를 할때에는 간단 명료하게 프린트 되야될것들만 출력되어야 합니다. 이 두가지를 같은 스타일을 적용시켜 보여주면 안되겠죠. 프린트 모니터 말고도, 프로젝터, tv 등이 있습니다.

일단 media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원하는 스타일로 css파일을 제작후에 그 파일을 적용시켜준다던지 아니면 헤더에서 특별히 한두 부분만을 지정하여 고쳐주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링크를 한다면 media="원하는 장치 이름" 이렇게 정해주면 됩니다. 모니터가 가장많이 쓰이니 보통 media="screen" 이 많습니다. 코드를 보겠습니다. 이렇게 해주면 되겠죠.

간단히 몇가지면 고치면 되는데 파일전체를 적용시킨다면 약간 효율성이 떨어지겠네요. 해서 헤더에서 스크립트를 적용 시키는 방법으로(헤더 스크립트적용방법 참고) @media 를 쓰시면 됩니다.

간단히 이해가 되실겁니다. print 할때는 BODY를 이렇게 해라, screen 에는 이렇게 해라, screen과 print에는 이렇게 해라 라고 정해져 있는게 보이시나요. 저렇게 간단히 지정이 가능합니다.

그럼 종류들을 보겠습니다 꽤나 많습니다.

  1. all - 모든 종류의 출력을 다 포함합니다.
  2. aural - 음성출력이 가능한 도구에서의 출력방법을 말합니다. 한참 후에나 쓰일듯 하네요.
  3. braille - 점자출력때의 방법이라고 하네요.
  4. embossed - 점자출력 프린터용.
  5. handheld - 손에 들수 있는 정도니 헨드폰, PDA 등을 일컫겠죠. 작은 화면임을 잘 이해해야 하겠습니다.
  6. print - 프린트 할때의 종류입니다.
  7. projection - 프로젝터에서 쏠때의 화면이네요. 예전엔 보통 파란화면 쓰던데 요즘은 많이 그래픽들이 나아졌죠 :)
  8. screen - 아시다시피 컴퓨터 모니터 스크린, 화면입니다.
  9. tty - pitch character grid를 쓰는 종류입니다. teletypes, terminal 등이 예겠습니다. 특별한 grid를 쓰는만큼 px(픽셀)을 쓰면 안되겠습니다.
  10. tv - 텔레비젼으로 나타날때의 스타일시트 media 종류로 정하시면 되겠네요

참고 - http://www.w3.org/TR/REC-CSS2/media.html

이렇게 모든것에 맞추어서 만드는건 많은 작업이지만, 프린터, handheld 정도는 맞추어 줄만 하겠습니다. 시간되시면 꼭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