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ickr는 무료, 무궁무진, 어디서나
외국에서는 이미 놀랄만큼 성장해 버린 이 싸이와 약간은 비슷하면서도 완전히 틀린 플릭커를 사용하시기를 적극 권장해 드립니다. 특히 홈페이지, 블로그 사용자라면 말이죠. 웹을 준수하면서도 엄청난 기능들, 깔끔한 인터페이스등 한창 인기로 뜨거운 시선을 받고 있는 곳입니다. 많은 이용자들이 나와서 한국어로도 검색을 하면 많은 결과들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일본분들은 많이들 쓰시더군요.
제목을 설명하겠습니다. Flickr 는 무료 입니다. 간단한 가입절차만 거치면 무료로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Flickr 는 무궁무진 합니다.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혹은 워드프레스 유저라면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멋진 사진들을 어떠한 방식으로든 어떠한 주제든 출력을 할수 있습니다. 태그를 잘 사용하면 더욱 발전할수 있겠죠. Flickr 는 어디서나. 이메일로, 모바일폰(핸드폰)으로도 사진찍어 올릴수 있습니다. 싸이월드의 스크랩처럼 무자기로 모아드릴수도 있습니다. ㅡㅡ;;
플릭커는 사진을 이용한 쏘셜네트워크 입니다. 싸이월드처럼 말이죠. 서로 사진을 나누며 코멘트 남기고 이웃맺고 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쏘셜기능을 빼고도, 사진을 업로드 하여 자신의 홈페이지에 링크해서 쓸수있는 무료사진 사이트로도 사용이 무궁합니다.
-
스크랩기능(북마크랩)
북마크랩이라고 불리우는 기능입니다. 인터넷을 돌아다니다가 전지현사진을 스크랩 하고 싶습니다. 구글에가보니 멋진사진들이(#1)!! 곧바로 플릭커에서 제공한, 제 북마크에 들어있는 링크를 클릭하니(#2) 스크랩 가능하도록 사진들만 주루륵 뜹니다(#3). 원하는 사진을 클릭하니 이걸 플릭커 계정에 넣겠냐고 묻는 페이지가 뜹니다(#4). ok~ 하면 자신의 계정으로 사진이 들어갔습니다. 다시 사진 사냥으로 나섭니다.
사용은 간단합니다. 플릭커 계정이 있으시다면 이 링크를 드래그해서 즐겨찾기에 지금 넣습니다. 북마크랩입니다. 이제 아무곳에나 가서 이 링크를 클릭하면 사진들만 출력되어 고를수 있습니다.
-
사진 위에다가 직접 박스로 설명
http://www.flickr.com/learn_more_3.gne 이곳에 가셔서 사진위에 마우스를 올려보세요. 각각의 네모창에 마우스를 댈때마다 설명이 나옵니다. 모든 사진에 적용가능하며 가족사진이라던지 장소 설명때에 정말 멋진 기능으로 쓰이겠네요
-
홈페이지 사진관으로.
Flickr 계정이 있어도, 혹은 없어도 1줄짜리 스크립트로 사진을 넣을수 있습니다. 너무 간단하죠. 자신의 계정이 있다면 자신의 사진들만 보이게 할수 있겠네요. 사용예는 이미 제 블로그 첫페이지에서 보셨을겁니다. 헤더에 있는 6개의 사진들. 너무나도 깔끔히 홈페이지에 들어갈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사진의 썸네일 크기, 테두리색, 보이는 사진의 갯수 등등 거의 모든걸 제어 가능합니다. 자세한 설치법이나 코드는 플릭커에서 제공하는것을 참고 하시거나, 후니님의 자세한 설명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은 후니님댁이 닫혀 있어서 구글에 저장된 캐시를 링크합니다. 다음주중에 복구되시는 대로 링크 수정하겠습니다) 밑에 나오는 사진관은 이 스크립트 한줄로 실행되고 있습니다.
-
어느곳에서나 사진 업로드
위에서 설명하였듯이 북마크랩으로 웹서핑중 몇초만에 스크랩을 하거나, 플릭커 홈페이지에 가서 직접 업로드, 혹은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어서(이메일을 통해) 올릴수 있으며, 혹은 플릭커가 자체개발하여 제공하는 간단한 프로그램으로 홈페이지를 접속 않고도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
사진정돈 페이지
아마도 엑티브x 로 구연되었어야 하는 곳이 멋지게 ajax 로 표현되었군요. 아무런 설치나 설정이 필요없이 멋지게 사진을 정리할수 있게 도와줍니다.
-
RSS 기능 혹은 Atom도 가능.
블로거 분들에게는 아주 친숙한 단어 이지요. 단어 자체도, Really Simple Syntex, 진짜간단한언어로 좋은 이 RSS 가 플릭커는 가능합니다. 싸이에서 1촌의 사진이 업데이트 되면 알수 있듯이 RSS 구독에 넣으면 업데이트 될때마다 알려주겠죠?
-
플릭커로 블로그 포스팅
플릭커로 블로그 포스팅이 가능합니다. 플릭커에서 지정해주는 이메일로 사진을 넣어 보내게 되면 플릭커의 계정에 사진이 저장되면서 블로그에도 저절로 포스팅이 되는거죠. (xmlrpc) WP, MT는 되는데 TT가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누가 확인 부탁드립니다.
-
무료는 한달에 20MB 제한.
20MB은 20,000KB = 100KB의 200장 = 50KB의 400장 입니다. 음. 제 사진들만 넣을 생각을 하니 1달에 100장도 힘들듯 합니다.
-
강력한 태그 기능
플릭커 홈페이지 첫화면에서 검색에 아무 태그를 넣어보세요 태그란 그저 키워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빨간 장미꽃의 사진이라면 태그는 빨강, 꽃, 장미, 아름다운 등등이 태그들이겠습니다. 이것은 누가 정하는게 아니고 올리는 유저 마음대로 입니다. 그 검색어, 태그와 관련된 수많은 사진들이 나옵니다. 그래서 WP 에는 이런 플러그인도 나왔더군요. DavidAppleyard 가 베타버전을 공개했습니다만, 각각의 포스팅에 삽입된 태그에 따라서 태그들을 검색해서 사진이 출력되는겁니다. 사랑에 대한 포스팅이었다면 포스팅 밑에즈음에 사랑 이라는 태그로 검색되어 나오는 사진들이 몇장 나오는거죠. :)
상당히 멋지고 괜찮은 사이트 입니다. 물론 우려는 약간 있긴합니다. 싸이에서 처럼, 아니면 타 포털의 퍼가기, 펌, 기능들에 익숙해 있어서 무작정 퍼가게 되는 일이 있을까봐 그렇네요. 북랩기능을 쓰신다면 꼭 출처는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Joi Ito가 이런 질문을 하더군요. "왜 한국인들은 블로그를 할때에도 퍼온것에대한 출처 밝히는것이 약한가?" 깊이 생각해볼 문제입니다. 출처를 밝히며 제작자를 밝히는 것은 웹의 성숙한 문화를 이루는데에 첫걸음이 아닐까 하네요. 저도 그렇고 워낙에 버릇이 들어서.. 하나하나 고쳐나가야죠. 최선의 방법은,, 자신이 찍어 올리는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