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워드프레스로 변환은 오케이

이글루스에서나 테터툴즈에서나 워드프레스로 이사는 이제 문제 없게 되었습니다. 멋진 일들을 감당하신 분들 감사드립니다. 참고로 국산 블로그툴인 수정 또한 워드프레스처럼 웹표준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곰님의: 테터 DB -> 워드프레스 변환기 코멘트중에 파일들이 링크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옮겼습니다. 필요하시면 import_tt.php를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디렉토리에 받아서 실행하세요. 작업이 끝나면 화면 가장 아래에 ‘작업 완료’라는 말이 표시됩니다. 옮기는 도중에 글 이름과 ‘숨’ ‘첨’이 화면에 나타나는 것은 해당 글에 테터의 ‘more/less’ 기능이 사용되었거나 첨부 파일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자료를 옮긴 후 직접 손봐야합니다. 인코딩 역시 직접 변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은 저 혼자 쓸 생각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다른 환경에서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꼭 DB를 백업해 놓은 후 사용하세요.

php에서 iconv 함수를 사용할 수 있으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지만 많은 호스팅 업체가 iconv 함수를 막아 놓았기 때문에 DB를 파일로 옮긴 후 인코딩을 변경하고 파일을 다시 DB에 적용해야 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DB를 파일로 복사합니다. 쉘 상태에서 이 명령을 실행하세요: mysqldump -u[사용자ID] -p[비밀번호] [DB이름] > [대상 파일 이름] 예: mysqldump -uhhh -pbatista wwe > wm21.sql 2) 위에서 만든 파일에서 필요한 부분만 남기고 모두 삭제합니다. 주석문에 테이블 이름이 나와 있기 때문에 쉽게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3) 파일의 인코딩을 변환합니다. 쉘 상태에서 이 명령을 실행하세요: iconv -f [본래 인코딩] -t [대상 인코딩] [파일 이름] > [대상 파일] 예: iconv -f euc-kr -t utf-8 wm21.sql > wm21-utf.sql 4) 위와 같은 방법으로 변환이 되지 않으면 파일을 내려받은 후 RTF Converter 같은 프로그램으로 변환하세요. 5) 파일을 다시 DB로 옮깁니다. 쉘 상태에서 이 명령을 실행하세요: mysql -u[사용자ID] -p[비밀번호] [DB이름] < [파일 이름] 예: mysql -uhhh -pbatista wwe < wm21-utf.sql 문제가 발생하면 DB를 복구할 수 있도록 1)에서 만든 파일을 꼭 다른 곳에 복사해 놓은 후 작업하세요.

import_tt_utf8.php - 옮길 때 iconv를 써서 내용을 UTF-8로 고치도록 한 파일입니다. 제가 쓰는 서버가 iconv 함수를 지원하지 않아 바르게 작동하는지 검사는 해보지 못 했습니다.

한날- import_tt_utf8.php에 몇 가지 문제가 발견되어 수정해봤습니다. http://www.hannal.com/blog/index.php?pl=692 곰님의 Script를 수정한 것이라 알려드립니다. :D 만일 재배포를 원치 않으시면 삭제하겠습니다. 실은 먼저 동의를 얻고 재배포해야 맞는데, 해당 Script에 대한 정책을 알 수 없어서 일단 저질렀습니다.

; 양해를 ..

Rudel님의 : 테터전용태그 -> 워드프레스 변환

...결국 TT->WP 컨버팅 툴을 짜기 시작했다. 텍스트 내용은 곰님의 iconv 컨버팅 툴로 가볍게 해결을 했으나 정작 문제는 따로 있었다. 바로 TT 전용 태그. 이게 해결이 안되면 옮겨도 수많은 노가다를 해야하는건가! 싶은 생각에 결국 하나 짰다.

하늘섬님의: 이글루스를 워드프레스 Wordpress 로 (via @hof) egloos2wp 다운받으러 가기

WP가 맘에 들기 때문이기도 하고 약간은 상세한 커스터마이징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도 있기때문에 이글루스에서 도망을 WordPress로 이주하기로 마음 먹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