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저작권이 개선되었다해서 CC 달았더니

늦게서야 지난 21일 새롭게 저작권 라이센스를 홈페이지, 블로그에 달아 법적 효과를 발휘한다는 크리에이티브커먼스(Creative Commons, CC) 가 출발한걸 알았다. 모르고 있었지만 여태 본 CC 의 베너와 법인은 한국에서가 아니었던것이다.

Creative Commons Korea 사 단법인 한국정보법학회는 저작권보호와 정보공유라는 두 명제의 조화를 위한 대안으로 미국의 Creative Commons의 License를 도입하기로 하고, 2003년 Creative Commons와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그 후 세부작업을 진행하여 2005년 3월 21일 iCommons(International Commons)의 일환으로 Creative Commons Korea를 출범시키어 한국판 Creative Commons License를 발표하였습니다.

어쨌든, 소식을 듣고 일단 링크를 얻어와 달았다. 그리 시간걸리는 일도 아니고, 요즘 기자들이 블로그 글을 불펌 해가는 사례도 보고 했기에.. (그런다고 내 글이 퍼갈만한 것도 아니지만)

헌데 받은 베너밑에 딸려오는 문구가 영 맘에 걸린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의하여 이용허락되었습니다."

나에겐 'CC 가 허락하니까 마음데로 이곳의 글들을 퍼가 쓰시오' 라고 들린다. ㅡㅡ 이 성의 없게 만들어진 문구는 왠지 짐작하기에 영어문구를 직역해 버린것처럼 보이는건 왜일까,, 멋지게 출발한 CC가 얼마나 법적으로 유용하게 멋지게 사용되는지는 시간이 지나면서 알겠지만, 몇몇 블로거들에겐 아직도 해결할것이 많은 과제의 출사이다.

어쨌든, CC 의 좋은 의도만큼 홍보되어지길 바란다.

링크방법: http://creativecommons.or.kr 홈페이지로 간다. 왼쪽 메뉴중 '내 저작물에 맞는 CC License 찾기' 를 클릭한다. 그 후엔 시키는대로 하면 됨.

몇몇 CC 관련 블로그 글. Creative Commons in Korea 론칭행사 참가기 CC Korea 지적하기 내가 CCL Korea의 한글 링크를 쓰지 않는 이유 Creative Commons한국 런칭 행사 다녀왔습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P.S. CC 내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