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창띄우기 vs 같은페이지

Sunday, January 1, 2006

새창띄우기는 여러곳에서 사용되고 있는 흔한 태그 입니다. 특히 외부링크가 있는곳에는 빠지지 않는 태그이죠. 그게 어찌되었던 이 _blank 태그의 사용이 과연 유저의 입장에서, 그리고 앞으로를 바라볼때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미래는 무엇인지, 그리고 막무가내 일모리의 밀어붙이기를 나누어보고자 합니다. 적어도 토론의 불씨를 붙여보고자 합니다.

새창을 왜?

새창을 띄울지 그냥 서핑을 할지는 유저의 선택에 맡겨져야

새창띄우기는 저도 예전에는 자주 사용했습니다만, 일단의 의도는 단순합니다. 링크를 클릭시에 현재의 페이지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창으로 그 해당링크의 서핑을 계속할수 있게 해주는것 이죠. 물론 많은경우 의도는 ‘내 페이지에서 나가지 마세요’ 이지만 말입니다. 많은분들께서 ‘그게 뭐 그리 큰 일인가?’ 라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웹의 다음단계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그리고 사용성, 접근성, 가독성 등등의 유저중심의 디자인, 기획등을 고려할때에 조그마한 부분이지만 토론을 나누어 볼만한 토픽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새창쓰기를 줄이자 를 넘어서서 약 3가지의 이유로 ‘새창띄우기 사용을 중단하자’ 까지 가보고자 합니다. 새해에 첫글로는 꽤나 강도가 쎄네요 ㅡㅜ

유저에게 더 많은 권리를!

개발자의 ‘새창띄우기’ 선택은 그리 오랜 코딩이 필요한 옵션도 아니며 이미 많은곳에서 사용되는것이라 그리 회의시간까지 들이며 선택되는 부분이 아닙니다. 많은 곳에서 사용되어짐으로 유저들 또한 그것이 편한듯 받아들이는 부분까지 오지 않았나 하네요. 하지만 유저 입장에서 본다면 유저가 인터넷 서핑을 하고자 하는 방식에 개입하여 제어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물론 새창을 보길 원하는 유저에게 수고를 덜어주기도 하겠지만, 반대의 경우일 경우, 즉 유저가 그저 하나의 창에서 서핑을 하고 싶은경우엔 그리 즐거운 부분이 되는것이 아니겠죠. 유저는 하나의 창에서 모든것을 소화하고 싶은데 과연 _blank 에 어떠한 방법으로 대처를 하는지(자바스크립트로 정해 놓았다면 더욱 재미있겠네요). 링크를 복사해서 주소창에 적는다 일까요. 특히 유저의 컴퓨터가 저사양 이라고 가정할때에 새창이 띄워짐으로 인해 CPU를 계속 압박될경우 그것은 개발자가 간접적으로 컴퓨터를 제어하는것이 됩니다. 개발자의 권한으로 ‘내 브라우저’ 를 움직이는것이죠.

이러한 권리를 되찾는 해답으로써 파이어폭스 확장기능으로 새창띄우기 막기나 새창을 탭으로 바꾸어주지만 그것은 유저가 직접 그 권리를 위해서 무언가를 해야 하는 부분이 되어 버립니다. 한창 올블로그에서 주제글로 자리잡았던 ‘그리스몽키’ 또한 유저의 권리를 최대한 살려주는 확장기능이지만 아직 부족합니다.

유저들에게 더욱 많은 선택권과 권리가 주어져야 합니다. 특히나 인터넷 서핑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부분이라면 더욱 그리합니다. 새창을 띄울지 그냥 서핑을 할지는 유저의 선택에 맡겨져야 하는것이 맞다고 생각이 되네요.

브라우저의 변화

시대가 변화하면서 이제 브라우저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불여우나 오페라등의 탭브라우저들은 이미 탭의 사용을 최대화 할수있도록 많은 탭사용 옵션을 개발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탭사용의 브라우저에서 새창띄우기는 거의 사이트에 대한 불만을 저절로 일으키겠죠. 탭의 장점은 마이크로소프트도 아는지라 이번 WIE7(Windows Internet Explorer 7) 에서도 지원키로 되어있습니다. 앞으로 탭 브라우징을 지원하지 않는 메이저 브라우저는 거의 없다고 보면되겠네요. 과연 얼마나 _blank 가 환영받을지는 모르겠습니다. 다음 이유에서 더욱 확연해 지겠죠.
browsers

W3C 에서 target 속성의 이별

xhtml 1.0 strict 부터는 이제 <a> 안에 target 은 허락치 않습니다. 프래임이 없어지면서 링크지정이 필요 없다고 선택되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가능케 하려면 js 를 써야하겠습니다 물론 후에 다루겠지만 W3C 권고안중 CSS 에서 링크의 TARGET 을 지정해주는 부분이 있긴 합니다만 아직 확정된 부분이 아니며 어느때건 수정이 되기때문에 아직 모르겠습니다. 중요한건 웹표준에서 target 은 사라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새창은 바이

특수 목적이 있지 않는한(혹은 있다해도) 새창띄우기는 부득이하게 유저에게 불편함과 사용성 접근성을 떨어뜨립니다. 유저가 새창을 원한다면 직접 할수있게 해 두는것이 맞으며, 브라우저의 변화나 웹표준의 변화를 볼 때에 더욱 맞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뭐 새창을 띄움으로 history 가 지워지는 부분도 있긴 하지만 유저를 배려하는 부분을 본다면 새창띄우는것을 이제 사용치 않는것이 맞지 않을지. W3C 권고안을 떠나서 잘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미 외국에서는 새창띄우기에 대한 많은 토론이 있었지만 아직 한국에서는 주제조차 거론이 안됬었지 않았나 짐작해 봅니다. 주제넘게 시작한 토론이지만 여러 의견들을 들어보고 싶네요. 새창띄우기가 과연 사용성 접근성을 볼 때에 이런저런 장점 단점이 있는지 사용은 어찌 해야 하는지 등등 말이죠.

  1. lunamoth

    lunamoth

    Jan/01/06 @ 1:27 pm

    http://www.likejazz.com/29571.html

    예 맞는 말씀입니다만, 습관상 어쩔수가 없다는 변명을 해봅니다;;

  2. H.Moon

    H.Moon

    Jan/01/06 @ 1:41 pm

    저도 ‘새창 띄우기’를 제 블로그에서 빼버린지 꽤 됩니다.
    그저 읽는 사람에게 선택권을 더 주고 싶어서요.
    같은 창에서 건너가고 싶은 사람도 있을테고, 새 창으로 열고 싶은 사람도 있을테고, 저처럼 탭으로 좌좌좍 여는 사람도 있을테고 말이죠.
    새 창에 익숙한 사람에겐 한가지 동작을 더 해야하기 때문에 불편할 수도 있겠지만, 같은 창에서 움직이는 걸 좋아하는 사람에겐 일률적으로 새창으로 열리는 방식이 가져오는 불편의 정도가 더 클 것 같아서 말이죠.

  3. 곽군

    곽군

    Jan/01/06 @ 2:29 pm

    개인적으로는 새 창 띄우기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 중 하나인지라, 나쁜 의도로 띄우기를 하지 않는 이상 환영하는 바입니다.

    물론 IE7 이 나와서 탭이 자리가 잡으면, 새 창 띄우기는 의미가 없어질 지도 모르겠습니다.

  4. 초절정하수

    초절정하수

    Jan/01/06 @ 3:18 pm

    새창띄우기가 꼭 필요한 부분이 있고, 그렇지 않은 부분이 있기 때문에 꼭 한 쪽으로 몰아가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꼭 문제삼고 싶으면 오히려 브라우저에서 새창에 띄울 것인가를 선택할 수 있는 장치를 해 놓으면 되지 않을까요?

  5. 티즈

    티즈

    Jan/01/06 @ 3:29 pm

    저도 환영합니다 ^ ^
    새 창을 띄우는 것도 사용자에게 맡기는 것이 옳을 것 같습니다. 내용을 작성하는 것은 블로거이지만, 그 내용의 흐름을 타고 가는 것은 방문객이니까요. 어차피 새 창을 띄우는 것도 Shift 하나만 누르면 되니 ㅋ

  6. 랜덤여신

    랜덤여신

    Jan/01/06 @ 3:46 pm

    비슷한 의견입니다만, W3C 에서 프레임을 빼고 target 도 빼는 것으로 가는 것은 조금 아쉽습니다. 흐흐
    아무튼, 또 많은 것이 바뀌겠지요…

  7. 단순함

    단순함

    Jan/01/06 @ 4:02 pm

    제 주변에 21살부터 26살까지의 서울 강남지역 거주의 여성 다섯 명이 있습니다. 미니홈피도 쓰고 옥션에서 물건도 사고, 네이버 블로그, 메신저 서비스 서너가지, 온갖 온라인 게임 등 다양하게 컴퓨터를 이용하는 일반적인 대학재학 또는 졸업한 여성들입니다.

    그들에게 물었습니다.
    “새창 쓰는거 어떻게 생각해?”
    “(일동) 새창이 뭐에요?”
    “…”

    모두에게 오른쪽 마우스로 새창을 열어서
    편하게 사는 법을 알려줬습니다.

    파이어폭스는 아직 무리인듯합니다.
    쇼핑못해서 난리날테니까요.

  8. yser

    yser

    Jan/01/06 @ 5:23 pm

    기본적으로는 현재창에서 열기로 링크를 걸어주고, 옆에 새창으로 띄우는 링크를 제공하는 방식이 좋을 듯 하군요. 외국에서는 이미 그렇게 제공하는 사이트도 꽤 보는 편이고..

    그런데 국내에선 오래도록 새창으로 뜨는 방식이 퍼져서, 갑자기 현재 창으로 열리게 하면 당황하는 사람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일단 익숙해질 시간이 필요할 듯 하네요.

  9. yser

    yser

    Jan/01/06 @ 5:29 pm

    p.s
    css자체만의 코드로 기존의 페이지에 링크 띄우는 방식을 덧붙일려고 했으나, 지금은 그게 불가능 하더군요. 가령,

    a:link:after { background:url(); padding-left:10px; target:_blank; }

    이런게 된다면 기존의 현재창 링크를 두고, 그 옆에 새창으로 띄우기 이미지를 표시해서 바로 적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는데, 지금은 js를 쓰거나 따로 코딩을 일일이 해줘야 한다는 점이 좀 불편.

  10. daybreaker

    daybreaker

    Jan/01/06 @ 6:54 pm

    저도 국내 사이트들을 많이 사용하다보니 차라리 새 창으로 뜨는 게 더 편할 때가 많습니다. 물론 Firefox 등 탭 기능이 있는 브라우저는 설정을 입맛대로 바꿔서 쓰면 되니까 괜찮지만요.

    그러니까.. 현재 페이지가 갑자기 사라져버리면, 그렇지 않다는 걸 알면서도 그 페이지에 대한 로그인 정보 같은 것이 날아갈 것 같다는 불안감이 있다고 해야 될까요. 그리고 새창/새탭 띄우기에 익숙해져서 Ctrl+W를 습관적으로 누르다보면 원래 무슨 페이지를 열었는지 찾기 위해 다시 서핑을 해야 합니다. (Firefox는 닫은 탭 목록을 보여주는 플러그인이 있으니 그나마 낫지만요)

    개인적으로 target 속성을 아주 없애버린 것은 조금 불만입니다.

  11. daybreaker

    daybreaker

    Jan/01/06 @ 6:57 pm

    뭐랄까, Firefox에서 마우스 가운데 버튼 클릭이나 Ctrl+Click을 지원하고 있더라도 왼쪽 버튼을 바로 눌러서 새 창이 뜨지 않는 것이 불편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더군요.

  12. 골룸

    골룸

    Jan/02/06 @ 12:27 am

    저의 경우에는 본문에 그다지 결정적이지 않은 단순한 참조사이트의 경우에는 새창이 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새창이 띄워진다는 표지 정도는 필요하겠지요.

  13. okoru

    okoru

    Jan/02/06 @ 12:52 am

    실제로 서핑할 때 새창으로 뜨는 페이지가 있으면 상당히 방해가 되는 편입니다. ie를 쓸 때는 잘 모르겠는데, 특히 Firefox나 Opera를 쓸 때에는 꽤 귀찮아지더라구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같은 주제에 이렇게 다른 퀄리티의 글이 나온다니 참 슬퍼지네요.. ㅠㅠ

    블로그 방문 해 주셔서 감사드리구요 앞으로 자주 뵙겠습니다! 아직 Trackback의 프로그램 적 부분은 이해가 안 되서 기능을 못 넣었습니다만, 개학 전 까지 PHP5로 블로그를 재작성/배포판 까지 완성 할 예정이니 그 때엔 꼭 지원 하도록 하겠습니다.

    같은 주제의 포스트인데도 트랙백을 달 수 없다는 게 참 아쉽네요a

  14. mithrandir

    mithrandir

    Jan/02/06 @ 2:45 am

    저도 새 창 띄우기가 강제될 경우 상당히 불편하다고 생각합니다. 얼마전까지만해도 탭브라우징이 이렇게 보편화될 줄은 몰랐는데. “target”이 사라진 인터넷이라니 조금은 생소하기도 하네요.

  15. ZF.

    ZF.

    Jan/02/06 @ 3:25 am

    IE로 조금 돌아다니다 보면, 갑자기 창이 불어있어 놀랄 때가 있죠[...] 좋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 거겠죠…?

    (프레임이 사라지다니…;)

  16. 가디록

    가디록

    Jan/02/06 @ 7:30 am

    개인적으로는 파폭을 제일 많이 쓰고,익스텐션으로 탭믹스를 쓰고 있는데 편하더라구요.노트북에서 주로 터치패드를 쓰고 있는데 터치패드에 가운데 버튼이 없어서 새창으로 열리는 건 탭바까지 드래그를 해서 새탭으로 열어야 했거든요.헌데 탭믹스를 쓰니까 굳이 그렇게 하지 않아도 새창으로 열리는 것도 새탭으로 열게 할 수 있어서 그게 참 편했어요.
    저 역시 익스에서는 새창을 선호하는 편이지만,현재창에서 열리는 링크의 경우,새창으로 열 때에는 쉬프트 키를 누르면서 클릭하면 되지만 새창으로 열리는 링크의 경우,현재창에서 열기란 힘들죠.(정말로 링크 복사해서 붙여넣기라도 하는 수 밖에 없겠군요.)그렇기 때문에 링크의 경우에는 현재창에서 서핑하는 편을 선호하는 사람의 선택권이 먼저 고려되어야 하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뭐,메타 블로그같은 경우에는 예외가 되겠지만 말이죠.

  17. 냐옹

    냐옹

    Jan/02/06 @ 8:55 am

    사용되어질 -> 사용될 으로 쓰셔야 맞습니다 :grin:

  18. kingori

    kingori

    Jan/02/06 @ 4:31 pm

    그런데, “새창으로 링크열기”에 국한된 이야기 이신가요, 아니면 “모든 팝업에 다 해당하는” 이야기 이신가요?
    ‘새창으로 링크열기’의 경우라면 90%정도 찬성, ‘모든 팝업’이라면 결사반대를 외치겠습니다. ^^;
    @새창으로 링크열기도 쓸데는 써야하겠죠. 모든 사람이 shift+클릭을 알고있다고 가정해서는 안될테니까요. 꼭 필요한 부분이 있을텐데 표준에서 빠져버린것은 daybreaker 님 말씀대로 너무 가혹한 처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tab 브라우저와 새창 띄우기’ 와의 직접적인 연관관계에 대해서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네요. :roll:

  19. 밀피유의 이야기

    밀피유의 이야기

    Jan/02/06 @ 4:37 pm

    새창띄우기.

    웹페이지에서 링크를 눌렀을 때 새창을 띄우는 것에 대한 의견을 보았습니다. 새창을 띄우는 것은 사용자가 사용하고 이쓴 브라우저가 새창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문제이기…

  20. deute

    deute

    Jan/02/06 @ 5:07 pm

    _blank 사용으로 자신도 모르게 창이 여러개 뜨게되고 cpu 점유가 늘어난다는것은 대충 열혈 사용자인 저로서도 참불만인 기능입니다.

    브라우저가 할수있는일은 브라우저가 할수있게 강제성을 사라지게 해야 하겠지요;

    기업 같은경우 사람들의 편의를 가장한 Duration Time을 올리기 위해 _blank를 사용할 수 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편의로 제공되는 기능이 불편함을 줄 수 도 있다는 문제제기라면 새창열기에 전략있는 사람들은 안먹힐지도 모르겠군요;

  21. 하늘이

    하늘이

    Jan/02/06 @ 6:35 pm

    저 같은 경우, 예전에는 다른 페이지로 이동했다가, 다시 그 페이지로 가기 위해서 뒤로 버튼을 누르면, 브라우져가 또 그 페이지를 읽어서 표시해주는 그런 시간을 기다리는게 귀찮아서 창을 열어서 보고, 창을 닫아버리면 끝나는 그 작업이 너무 편하던걸요. :)

  22. okoru

    okoru

    Jan/02/06 @ 11:18 pm

    하늘이// 새 창을 선호하는 사람도 있고, 싫어하는 사람도 있겠죠. 저의 경우 후자에 해당 되구요. 그런 취향의 차이가 존재 함는데도 개발자 측에서 강제로 새 창을 띄우는 것은 틀렸다고 봅니다.

    저같은 사람의 경우엔 경고 없이 나의 웹 서핑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될 수 있으니깐요.

  23. aleph

    aleph

    Jan/03/06 @ 8:45 am

    옳은 말씀입니다. 저도 평소에 생각하던 내용이라 공감이 되네요.

  24. 김승호

    김승호

    Jan/03/06 @ 9:46 am

    왼손엔 무언가 먹을 것을 들고,
    오른손으로 서핑만 하다가…
    쉬프트키를 누르기가 귀찮아요. ;;;

    (그래서 IE-Toy를 잘 쓰고 있긴 합니다. ^^)

  25. Bohemian Stadium

    Bohemian Stadium

    Jan/03/06 @ 9:52 am

    새창띄우기 < 같은페이지, bcuz…

    링크가 전달해주는 정보는 극히 제한적이다. 클릭하면 무슨 내용이 있을지는 예측할 수 있지만(title 속성이 없어도) 클릭했을때 무슨 일이 일어날지는 예측할 수가 없다. 그 예측할 수 없는 …

  26. 日想空感聯盟

    日想空感聯盟

    Jan/03/06 @ 4:20 pm

    새창띄우기 or 현재창띄우기

    [TB] : 새창띄우기 vs 같은페이지 (새창)

    HTML문서에 링크를 걸 때 해당 링크를 그냥 현재창에서 불러들일 것인가 아니면 새로운 창을 띄울 것인가는 문서작성자에게 있어서 고민해볼 문제입…

  27. 단순함

    단순함

    Jan/05/06 @ 12:53 pm

    새창열기에 주로 반대하시는 듯 합니다. 저는 다른 의견입니다. 항상 새창을 선호하고 기존창에서 넘어가버리면 당황스럽습니다. 왜 제가 보던 것을 무시하고 다른 곳으로 보내버리는 것인지 맘에 들지 않습니다. 오히려 우측마우스 사용에 제한을 두는 페이지들이 꼴보기 싫습니다. 글을 읽다가 나오는 링크는 새창으로 다 열어두고 그 글을 읽고나서 확인하는 버릇이 있기때문입니다. 영어소설 읽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왔는데 그 책을 덮고나서 사전을 열어보는 기분이랄까요. CPU, RAM 점유율에 대해서도 그렇습니다. 웹서핑을 할때 다른 그래픽작업 등을 별도로 하지 않기때문에 저로써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거하다가 저거하다가 하는 멀티태스킹은 업무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28. 단순함

    단순함

    Jan/05/06 @ 12:58 pm

    단적인 예로 gatorlog 를 자주 읽는 편인데 읽는 도중에 참고링크가 많습니다. 그걸 새창으로 열고나서 뭔지 슬쩍보고 다시 본문을 계속 읽고난 후에, 정식으로 새창에 띄워둔 글들을 차근차근 읽는 편입니다. 특히나 gatorlog 정도되버리면 절대 쉽게 이해해버리거나 그냥 건너뛰고 다 읽은 후에 링크를 확인하기에는 어려운 참고내용이 많습니다. 블로그 읽다가 링크가 보일때 여러분들은 어떻게 하시나요?
    새창의 무조건적 반대보다는 새창열기인지 아닌지 표기해주는 것이 개발자의 의무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29. JWC

    JWC

    Jan/06/06 @ 12:00 pm

    저는 새창에서 안뜨고 같은 윈도우에서 이동이 되면 짜증나던데…
    그렇다고 키보드 시프트 버튼에 매번 손대고 있기도 싫고요 :cool:

  30. okoru

    okoru

    Jan/06/06 @ 4:30 pm

    자신이 그렇다고 해서 그 것을 모든 방문자에게 일반화 시켜선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분명 새창을 선호하는 사람도 있고 현재창을 선호하는 사람도 있겠죠. 하지만 현재창의 의미를 갖는 마크업은 ‘ target=”_self” ‘ 아니던가요?

  31. 전파 발전소

    전파 발전소

    Jan/07/06 @ 9:52 pm

    웹 표준과 접근성, 그리고 사용자의 관점

    작년부터 국내에도 불기 시작한 웹 표준과 접근성 개선의 바람을 느끼며 앞으로 개선해나가면 좋을 부분을 지적해봅니다.

    링크, 현재 창과 새 창.링크는 현재 창에서 열리는 것이 옳을까…

  32. WORLD situation through ZF&#8217;s eye - season 3 &raquo; 버디버디 유감

    [...] 로 변하는지. 정말 열받는다.) 그것도 싫다. 일모리 님의 블로그에서 새창띄우기 vs 같은페이지라는 글을 읽은 후의 느낌이 바로 ‘그렇다. 사용자의 [...]

  33. CN, 세상을 프로그래밍하다.

    xhtml 1.1을 쓰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국내에서 정확한 웹을 이용하는 것은 힘든 일이다. 그 중의 한가지 사례는 utf-8인데 국내에서 쓰는데 힘든 부분이 많다.상당수의 국내 웹서버가 euc-kr 기반으로 맞추어져 있고 그런 이유로 사…

  34. 뉴크의 ALL-Log

    뉴크의 ALL-Log

    Jan/09/06 @ 6:54 pm

    누구를 그리고 무엇을 위한 웹 표준 인가??

    웹 표준은 누구를 위한 표준인가? 무엇을 위한 표준인가???

    요즘 웹 표준에 대해서 보면서 드는 가장 많이 드는 생각은
    어떻게 구현 할것인가 보다 과연 이 방향성이 올바른가 하느냐에 대…

  35. ZF.

    ZF.

    Jan/10/06 @ 4:43 am

    …어? 왜 제 글이 여기에 인용되어있죠…???(트랙백도 아니고;;)

  36. murmur

    murmur

    Jan/12/06 @ 1:08 am

    새창 링크 vs 같은창 링크는 상호 배타적이지 않다

    얼마전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알게된 일모리님의 블로그에서, 새창띄우기 vs 같은페이지 링크에 대한 의견 개진이 있어 늦은 밤에 트랙백 하나 걸어본다.-링크를 클릭했을 때 새창으로 띄우느…

  37. A2공간

    A2공간

    Jan/12/06 @ 9:30 pm

    링크 클릭시 새창으로 띄우기에 대해서

    저도 오래전부터 웹접근성을 위해 블로그에 링크를 걸때 새창을 띄우지 않고 있습니다.
    새창으로 띄울지는 사용자의 판단에 맡기기 위함입니다.
    <a href=”" title=”다른 도메인으로 이동됩…

  38. pei

    pei

    Jan/14/06 @ 11:34 pm

    약간은 한방향으로 치우친 의견같은데요;
    새창or현재창이 편한건 서핑의 습관에 따라 다를 것 같네요.
    새창으로 뜨는게 불편한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현재창이 훨씬 불편하거든요.
    다른 웹사이트로의 링크에서 현재창으로 걸린다면, 다시 뒤로누르고 shift를 누르고 일일히 클릭해야하는게 개인적으론 더 번거롭습니다;

    `새창은 바이`라기보단 필요에 따라서 타겟을 지정해주는게 더 바람직하다고 느껴집니다.

  39. 히에루

    히에루

    Jan/17/06 @ 9:52 am

    저도 새창 링크를 따로 준비하던 사람으로써
    꽤나 불편한 점이 되었네요.
    생각보다 시프트의 기능이라든지,
    새창으로 띄우기 같은 기능을 모르시는 분들이 꽤 계시거든요.

  40. 입명이

    입명이

    Feb/15/06 @ 9:52 pm

    요즘은 포스트가 뜸하시네요. 바쁘신가봐요?;; 인텔리 마우스를 사용한 후 부터 버튼 하나만으로 바로 뒤로가기가 가능해져서 그런지 새창을 띄우면 좀 짜증이 나기 시작해졌습니다. 헤헤~

  41. 082net

    082net

    Mar/07/06 @ 10:22 pm

    저는 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가 최근에서야 생각을 바꿔서 ‘target’옵션을 제외하고 있습니다. 제가 자동으로 창이 최대화 되는 사이트를 싫어하듯 눈군가도 새창으로 뜨는 링크를 싫어할거란 생각도 들더군요.. 일모리님 글을 보고 다시한번 결정을 확고히 하게되었습니다. 좋은 글 잘 봤습니다.

  42. 나니

    나니

    Mar/20/06 @ 10:09 pm

    새창 띄우는 방법을 모르는 사람이 꽤 많습니다 (생각보다 훨씬 더.)
    무조건 새창을 배척하기 보다는 링크 옆쪽으로 새창으로 띄우기 등의 또 다른 배려를 하면 좋을 듯 합니다.

  43. jeje

    jeje

    Mar/27/06 @ 8:47 pm

    그냥. 의견은 아니구요.
    혹시 일몰님. 맥 사용하시나요? :cool:
    그냥 위의 스크린샷이 궁금해서요.

    저의 생각은… 동일한 UI를 가진 곳, 그러니까 같은 아이덴티티를 가진 사이트라면 같은 창에, UI가 달라지는 곳이나, 아이덴티티가 다른 사이트라면, 새창으로 열수있도록 사이트 관리자가 도와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뭐.. 하나 마나한.. 당연한 이야기겠지만요. :oops:

  44. 낭만 키포스

    낭만 키포스

    Mar/28/06 @ 3:29 pm

    표준이 표준이기 위해서 필요한 것

    새창으로 띄울 것인가? 아니면 현재창에서 보여줄 것인가? 과연 사용자들은 무엇을 원할까요? 검색서비스 결과페이지를 살펴보도록 하죠. 결과 링크를 클릭하는 경우, 한국 구글의 경우 새창…

  45. 언제나 공사중!

    언제나 공사중!

    Mar/29/06 @ 12:02 am

    표준이 표준이기 위해서 필요한 것

    http://kipos.delimon.net/21 에서 트랙백 합니다. :) 새 창을 띄우는 것이 웹에서 표준은 아닙니다. 새 창을 띄우는 것은 어찌 보면 상술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네요. 상술이라는 관점에서 새 창 열…

  46. Jay G.'s weblogs

    Jay G.'s weblogs

    Mar/30/06 @ 4:00 pm

    Pop-Up Windows Eliminated…

    XHTML 1.0 Strict 부터 Anchor 태그(<a> … </a>)는 더이상 Target 속성을 갖지 않는다. W3C는 새 창으로 프레임을 만들어 페이지를 보여줄 경우 사용자가 혼란을 겪거나 스트레스에 시달릴 수…

  47. 양준혁

    양준혁

    Aug/08/08 @ 9:20 pm

    아쉽네요. 저는 제 사이트를 제외한 사이트들은 모두 새창으로 뜨게 설정해놓았습니다. 간혹가다, 어떤 홈페이지를 관찰하다 어떤 링크를 눌렀을때 그 홈페이지에서 벗어나면 화나더라구요-ㅅ-;;
    표준에 맞춰서 제작하려면 빼야겠네요.. 그런데 shift + 링크를 모르시는 분이 많이 있는것같아요.ㅎㅎ

  48. 외부링크 새창열기가 블로그 운영자에게 독인가? 배려인가? | Blogine

    [...] 님은 새창띄우기 vs 같은페이지 에서도 이미 2006년에 언급을 하셨습니다. 브라우져에서도 탭의 [...]

  49. June Oh

    June Oh

    Aug/19/10 @ 1:43 pm

    오래 전 글인데, 그동안 있었던 새로운 소식에 따라 내용 변경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우선, W3C에서는 HTML5부터 target 속성을 다시 부활시키기로 했습니다.

    “..the target attribute for the a and area elements is no longer deprecated, as it is useful in Web applications, e.g. in conjunction with iframe.”

    “(직역)..target 속성은 더이상 deprecate 상태가 아니게 되었는데, 그것은 당 속성이 iframe등을 사용하는 Web application에서 유용하게 쓰이기 때문입니다.”

    (http://www.w3.org/TR/html5-diff/#new-attributes 4번째 항목 인용)

    이 변경 사항은 현재는 개발이 일시 중지된 XHTML의 차후 판에도 똑같이 적용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또한, 특이하게도 CSS3부터는 CSS로도 창이 열리는 방법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CSS3 권고안에 포함된 새 속성 target-new를 사용하면, 같은 창·새 창·새 tab등 창이 열리는 방법을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최신 browser들이 tab browsing 기술을 적용한데에 따른 지원으로 보입니다.
    (http://www.w3.org/TR/css3-hyperlinks/#the-target-new 인용)

    일모리
    August 19, 2010 3:01 pm

    오래된 글인 만큼 업데이트가 필요하긴 하지만 그 당시의 트랜드와 의견을 반영하는 만큼 어느 정도의 보존은 있어야 하겠군요. 앞으로 꾸준히 변화하는 웹에 맞추어 블로그 글들의 변화또한 생각해 볼만한 문제인거 같군요 :) (글 하반부에 수정: 을 붙여야 맞을런지..)

    아무튼 요점으로 돌아와서 글의 요점은 _blank 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유저에게 선택권을 주자’ 에 맞췄었던 기억이 납니다. _blank를 주는 즉시 유저에게는 선택권이 사라지게 되니까요. 하지만 언급하신데로 target 의 용도가 웹어플에 맞추어져있고 css3로 선택권을 늘리는 것이니 _blank는 여전히 달가운 시선은 아닐테고 유저들에겐 좋은 소식입니다. :)

    가만히 보면 css3의 변화가 스타일시트의 정적인 부분과 동적인 부분을 맡았던 js와의 라인이 점점 희미해 지는것인가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재미있어지고 있습니다.

    점점 이곳도 시동을 거는 중이니 앞으로 좋은 토론들 이어지도록 해보겠습니다.

  50. June Oh

    June Oh

    Aug/19/10 @ 10:57 pm

    아, 글이 틀렸으니 내용을 고쳐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었습니다 :) 단지 그동안 W3C의 결정에 변경이 있었기에 이 화면을 지나가는 많은 분들이 볼 수 있도록 글 본문에 새로운 소식도 추가된다면 더 좋지 않을까하는 생각에서였습니다. 요즘 덧글까지 읽고 가지 않는 분들도 많아서 말이지요··· 저도 target 속성이 사라진다는 말을 듣고는 겁부터 덜컥 났거든요. ㅠ_ㅠ

    사용자들에게 더 넓은 선택의 폭을 제공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저도 크게 동감하는 바입니다. 대부분의 browser들이 ‘새 창에서 열기’는 지원하나 _blank를 ‘같은 창에서 열기’는 지원하지 않는 것의 연장선에서도 말입니다···.

    일모리
    August 20, 2010 2:46 am

    배려 감사합니다. 좋은 의견 주셔서 예전글을 업데이트하는 최선의 방법이 무엇인지 나름 고민중입니다 :)

  • html 코드삽입시 [code lang="xml"] 과 [/code] 를 앞뒤에 붙여주시고
    css 코드삽입시 [code lang="css"] 와 [/code] 를 앞뒤에 붙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