덧글의 질을 높이자

몇가지 변화된 부분들이 있습니다. 일단 덧글에 대한 토론을 내어놓은 후에 꾸준히 고민중입니다. 여러 의견들도 있었구요, 아무튼 이에대한 하나의 결과입니다. 덧글을 달때에 본문을 쉽게 인용할수 있는기능, 이전 덧글을 쉽게 인용할수 있는 기능들을 즉각 이곳에 적용시켜 놓았습니다. 인용

  • 인용링크를 첨가하여 클릭시에 덧글란 안에 인용글이 저절로 생기게 해 놓았고, 어느곳이던지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선택된 부분을 인용할수있는 버튼또한 덧글란 바로 위에 삽입해 놓았습니다. 더 편한 토론이 이루어 질꺼라고 생각합니다. :)

    이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은 모든 워프 유저들께서 사용하셨으면 하는데, 설치법도 간단합니다. 다운받으셔서 플러그인을 활성화 시킨후에 admin->option->quote 에서 출력할 문구를 마음대로 바꾸시면 됩니다. comment.php 를 약간 건드려 보셔야 되는데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신다면 잘 아시겠죠.

    3가지를(혹은 2가지를) 넣으시면 됩니다.

    1. 글에 달린 덧글을 인용할수 있기를 원한다면 각각의 덧글에 '인용하기' 버튼을 달아야겠죠. comment.php 를 여셔서 <?php if (function_exists('quoter_comment')) { quoter_comment(); } ?> 를 넣고싶은곳에 넣으면 됩니다. 저는 <?php comment_author_link() ?> <?php comment_date('F jS, Y') ?> 옆에 넣었습니다.
    2. 덧글 말고 어떤 글의 일부던지 인용을 할수 있게 하는 것은 <?php if (function_exists('quoter_page')) { quoter_page(); } ?> 를 넣으면 됩니다. 저는 textarea 윗부분에 삽입했네요.
    3. 자 이제 위의 구문들을 실행했을때에 실질적으로 출력이 되어야 하겠죠. <textarea>와 </textarea>를 찾아서 넣어줍니다. <?php if (function_exists('quoter_comment_server')) { quoter_comment_server(); } ?> 저는 이렇게 넣었습니다.
      <textarea name="comment" id="comment" rows="15" tabindex="4"><?php if (function_exists('quoter_comment_server')) { quoter_comment_server(); } ?></textarea>

    이렇게 함으로써 방문자가 편안히 인용문구를 쓸수 있겠죠. 일모리네도 토론이 더욱 활성화 되기를 바래봅니다.

  • 예전에 덧글란에 링크 주소를 넣어도 링크가 저절로 생성되지 않게 되어있었는데 풀어놓았습니다. 단순히 http://ilmol.com 이라고 적으면 링크로 업데이트됩니다.

테터에도 이러한 플러그인이 존재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이번 플러그인으로 인해 여러모로 덧글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꺼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