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창띄우기 vs 같은페이지

새창띄우기는 여러곳에서 사용되고 있는 흔한 태그 입니다. 특히 외부링크가 있는곳에는 빠지지 않는 태그이죠. 그게 어찌되었던 이 _blank 태그의 사용이 과연 유저의 입장에서, 그리고 앞으로를 바라볼때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미래는 무엇인지, 그리고 막무가내 일모리의 밀어붙이기를 나누어보고자 합니다. 적어도 토론의 불씨를 붙여보고자 합니다.

새창을 왜?

새창을 띄울지 그냥 서핑을 할지는 유저의 선택에 맡겨져야

새창띄우기는 저도 예전에는 자주 사용했습니다만, 일단의 의도는 단순합니다. 링크를 클릭시에 현재의 페이지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창으로 그 해당링크의 서핑을 계속할수 있게 해주는것 이죠. 물론 많은경우 의도는 '내 페이지에서 나가지 마세요' 이지만 말입니다. 많은분들께서 '그게 뭐 그리 큰 일인가?' 라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웹의 다음단계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그리고 사용성, 접근성, 가독성 등등의 유저중심의 디자인, 기획등을 고려할때에 조그마한 부분이지만 토론을 나누어 볼만한 토픽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새창쓰기를 줄이자 를 넘어서서 약 3가지의 이유로 '새창띄우기 사용을 중단하자' 까지 가보고자 합니다. 새해에 첫글로는 꽤나 강도가 쎄네요 ㅡㅜ

유저에게 더 많은 권리를!

개발자의 '새창띄우기' 선택은 그리 오랜 코딩이 필요한 옵션도 아니며 이미 많은곳에서 사용되는것이라 그리 회의시간까지 들이며 선택되는 부분이 아닙니다. 많은 곳에서 사용되어짐으로 유저들 또한 그것이 편한듯 받아들이는 부분까지 오지 않았나 하네요. 하지만 유저 입장에서 본다면 유저가 인터넷 서핑을 하고자 하는 방식에 개입하여 제어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물론 새창을 보길 원하는 유저에게 수고를 덜어주기도 하겠지만, 반대의 경우일 경우, 즉 유저가 그저 하나의 창에서 서핑을 하고 싶은경우엔 그리 즐거운 부분이 되는것이 아니겠죠. 유저는 하나의 창에서 모든것을 소화하고 싶은데 과연 _blank 에 어떠한 방법으로 대처를 하는지(자바스크립트로 정해 놓았다면 더욱 재미있겠네요). 링크를 복사해서 주소창에 적는다 일까요. 특히 유저의 컴퓨터가 저사양 이라고 가정할때에 새창이 띄워짐으로 인해 CPU를 계속 압박될경우 그것은 개발자가 간접적으로 컴퓨터를 제어하는것이 됩니다. 개발자의 권한으로 '내 브라우저' 를 움직이는것이죠.

이러한 권리를 되찾는 해답으로써 파이어폭스 확장기능으로 새창띄우기 막기나 새창을 탭으로 바꾸어주지만 그것은 유저가 직접 그 권리를 위해서 무언가를 해야 하는 부분이 되어 버립니다. 한창 올블로그에서 주제글로 자리잡았던 '그리스몽키' 또한 유저의 권리를 최대한 살려주는 확장기능이지만 아직 부족합니다.

유저들에게 더욱 많은 선택권과 권리가 주어져야 합니다. 특히나 인터넷 서핑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부분이라면 더욱 그리합니다. 새창을 띄울지 그냥 서핑을 할지는 유저의 선택에 맡겨져야 하는것이 맞다고 생각이 되네요.

브라우저의 변화

시대가 변화하면서 이제 브라우저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불여우나 오페라등의 탭브라우저들은 이미 탭의 사용을 최대화 할수있도록 많은 탭사용 옵션을 개발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탭사용의 브라우저에서 새창띄우기는 거의 사이트에 대한 불만을 저절로 일으키겠죠. 탭의 장점은 마이크로소프트도 아는지라 이번 WIE7(Windows Internet Explorer 7) 에서도 지원키로 되어있습니다. 앞으로 탭 브라우징을 지원하지 않는 메이저 브라우저는 거의 없다고 보면되겠네요. 과연 얼마나 _blank 가 환영받을지는 모르겠습니다. 다음 이유에서 더욱 확연해 지겠죠. browsers

W3C 에서 target 속성의 이별

xhtml 1.0 strict 부터는 이제 <a> 안에 target 은 허락치 않습니다. 프래임이 없어지면서 링크지정이 필요 없다고 선택되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가능케 하려면 js 를 써야하겠습니다 물론 후에 다루겠지만 W3C 권고안중 CSS 에서 링크의 TARGET 을 지정해주는 부분이 있긴 합니다만 아직 확정된 부분이 아니며 어느때건 수정이 되기때문에 아직 모르겠습니다. 중요한건 웹표준에서 target 은 사라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새창은 바이

특수 목적이 있지 않는한(혹은 있다해도) 새창띄우기는 부득이하게 유저에게 불편함과 사용성 접근성을 떨어뜨립니다. 유저가 새창을 원한다면 직접 할수있게 해 두는것이 맞으며, 브라우저의 변화나 웹표준의 변화를 볼 때에 더욱 맞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뭐 새창을 띄움으로 history 가 지워지는 부분도 있긴 하지만 유저를 배려하는 부분을 본다면 새창띄우는것을 이제 사용치 않는것이 맞지 않을지. W3C 권고안을 떠나서 잘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미 외국에서는 새창띄우기에 대한 많은 토론이 있었지만 아직 한국에서는 주제조차 거론이 안됬었지 않았나 짐작해 봅니다. 주제넘게 시작한 토론이지만 여러 의견들을 들어보고 싶네요. 새창띄우기가 과연 사용성 접근성을 볼 때에 이런저런 장점 단점이 있는지 사용은 어찌 해야 하는지 등등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