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er Park 디어파크 알파 2 개요

Hi~ 갑자기 바빠졌습니다. 이번주는 끝이나야 여유가 생길듯 하군요 :) 물론 그 기간동안에도 준비한 프로젝트 혹은 이벤트가 있습니다. 이 포스팅 밑 즈음에 어떻게 이벤트를 알수 있는지 약간 팁이 나와 있죠

?

디어파크 아이콘Code Name: Deer Park. Version: Alpha 2

불여우 라고 불리우는 모질라재단의 파이어폭스가 다음 버전을 준비하며 진행되는 프로젝트의 코드이름이 바로 디어파크(Deer Park) 입니다. 지금 현제 알파2 버전 까지 나왔고, 앞으로 베타를 거쳐 정식 릴리스때엔 다시 Firefox 1.5 라고 칭하며 출시되겠습니다. 불여우는 Firefox2, Firefox3까지의 로드맵이 작성되어 차근차근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더 정확하게는 스케쥴 이상으로 빠르게 진행이 되고 있죠.

각각의 중대한 버전을 위한 프로젝트가 들어갈 시에는 코드이름이 붙으며 대강 이번 디어파크부터 앞으로 있을 2.0, 그리고 3.0 에 코드명이 각각붙게 됩니다. 특히 이번에 출시되는 버전은 1.5로, 1.1의 개발이 너무나도 가속화 되어 1.1을 거의 뛰어 넘다시피 하여 1.5로 불리우게 되었고 중대한 버전인 만큼 코드이름 Deer Park 가 붙게되었던거죠. 차기버전인 2.0에도 이미 코드이름이 붙어 있습니다만, 뜻을 알수 없군요

; 이름은 "The Ocho" 이고 2006년 1분기에 출시할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요즘 신기하게도 '디어파크' 알파 버전에 대해 별다른 반응이 적습니다. Tux 님께서 말씀하셨듯이 확장기능을 100% 반영하지 못해서 그러는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혹은, 조용히 진행이 되고 있는 프로젝트라서, 특히나 알파버전은 유저들이 자진하여 테스트를 해주는 버전이기에도 조용할수도 있겠습니다. 아무튼, 조용히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 치고는 상당한 폭팔력을 가지고 있으니, 제가 가만히 있을수 있어야죠. =]

디어파크 시작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일단 겍코기반이 꾸준히 발전하면서 그에 따라서 불여우도 발전하고 있네요. 또한 이번 a2(알파2) 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이렇게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server-side work continues. plan is to pref off software update in a2, and to then coordinate discrete testing, auto-updating testers to trunk nightlies, performance tuning and load balancing work to be done, with large field test planned for mass update to b1.

줄여서 말하면 서버쪽의 개발은 계속 진행되고 있으며 a2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후 여러 테스트를 거쳐 베타1의 출시와 함께 대형 테스트를 계획중이다 라고 하고 있군요.

재미있다고 생각이 드는것이, IE7 의 베타1 버전은 코어부분은 많이 바뀌지 않고 UI 요소가 바뀌었었는데, 이번 불여우는 알파 버전인데도 UI는 그대로이고 코어부분이 바뀌고 있는것이 체감이 되니 참 재미있는 비교라고 생각이 되네요.

속도

이번 알파 버전의 출시중 주목을 받고 있는부분이 바로 속도 부분입니다. 그만큼 눈에 띄는걸 더 주목하게 되는걸수도 있겠습니다만, 인터넷은 속도에 민감한 만큼 이런 부분이 참 고맙게 다가오네요. 특히나 모질라에서 강조하는 부분이 '앞', '뒤' 버튼 클릭시 빨라진 속도 입니다. 이미 디어파크를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에게서 하나같이 나오는 목소리가 "빠르네요" 이니, 뭐 더이상 설명을 필요 없겠네요.

etc

etc 는 etcetera 의 줄임말로, 나머지나 혹은 "등등" 으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아무튼, 속도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말고 UI 중에 몇가지 요소들이 추가되었는데요. 첫번째는 탭들의 재구성 입니다. 탭들을 드래그 해서 원하는 위치에 놓을수 있게 되었네요. 두번째로 이미지를 볼때에 사이트의 아이콘이 탭에 뜨는대신 그 이미지의 썸네일이 아이콘 대신 뜨게 되며 세번째로 팝업 제어가 더욱 강력해 졌습니다. 그리고 OS X 에 더욱 잘 스며들도록 아쿠아적용이나 가운데 마우스 버튼 제어등을 넣었네요. 아, 사파리에서 프로필을 넘겨올수 있도록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moz-document 이라는 @media 와 비슷한 명령어를 쓸수 있게 되었습니다. @-moz-document 는 디어파크 알파 부터 인식하는데, IE 나 사파리, 불여우 1.06 이하 버전까지도 인식을 할수 없으며 차별화를 둘수 있습니다. 이미 제 블로그에 적용이 되어있구요. 혹 나중에 디어파크 알파2를 까시면 제 홈을 다시 구경하시기 바랍니다.

;

이 @-moz-document 이 어디까지 갈지는 모르지만, 일단 IE 버전과 차별화를 둘수 있다는거에서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WIE7 브라우저가 베타2에서 겨우 CSS2를 지원하는 만큼 불여우2.0, 3.0 출시때에는 어디까지 WIE7이 불여우를 따라잡을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바보가 될 가능성이 없잖아 많습니다. 특히 알파버전을 보더래도 말이죠. WIE7 은 Windows Vista 에 종속되어 상호보완 관계를 유지하려고 하겠네요.

궁금

이번 아이콘은 아시다시피 지구를 감싸고 있던 불여우가 사라진 단순한 지구본 입니다. 물론 지구라고 하기엔 뭐하지만서도, 단순한 변화라고 보기엔 모질라의 기발한 아이디어팀들을 너무 우숩게 보는거 같고, 또 그냥 생각해 보자니 그저 테스팅 버전이기에 불여우가 빠진것인거 같기도 하고. 이것이 가지고 있는 함축하고 있는 또다른 뜻이 내포되어 있는걸까요? 찍어라도 보세욧

. 블로거들의 체험기들: silver 떡아이 ASURADA Fribirdz